본문 바로가기
디지털 세상 정보 나누기

쇼핑몰ceo가 된다는 것, 어느 쇼핑몰 운영자의 24시간 하루 일과 들여다보기

by 라이브멘토 2024. 12. 9.
반응형

2002년부터 쇼핑몰 운영을 하면서 강의도 자주 했기때문에 쇼핑몰을 매우 잘 운영하는 분들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대부분 1-2명이 시작해서 밤을 새면서 쇼핑몰 운영에 집중해서 쇼핑몰 매출을 만들어내는 것입니다.

그런데 아니러니하게도 쇼핑몰 매출이 높아지면 마냥 행복할 것 같지만, 실상 대표자들을 만나면 그런 생각이 없어집니다.

생각보다 강도높은 노동이 뒤따르기 때문입니다.

 

잘나가는 쇼핑몰 대표는 행복하기만 할까?

 

쇼핑몰 창업을 고민하고 있는 예비창업자라면, 혼자 창업을 하고 나서 쇼핑몰 운영전반을 책임질 수 있는 각오를 하는 게 필요한 것 같습니다. 어느 쇼핑몰 사업자의 24시간 하루 일과를 공유해봅니다.

 

실제 제가 만난 가방쇼핑몰 대표자의 사례입니다. 해당 쇼핑몰 대표는 거의 3년간을 매년 성장하는 쇼핑몰로 인해 개인 생활을 완전히 접다싶이 했습니다. 물론 개인의 삶을 포기한 대신에 매출이 높아졌고 사무실을 확장하며 부동산 자산의 확대를 일굴 수 있었습니다. 그러다, 경쟁업체의 신고로 세금폭탄을 맞기도 합니다. 너무 잘나가면 동종업계의 시선을 받게되면서 견제가 들어오기도 합니다. 생각보다 쇼핑몰 경영이 그리 행복하지만은 않았던 케이스였습니다.

해당 쇼핑몰 대표는 보면서, 과연 나같으면 쇼핑몰 운영에 전력을 다할 수 있을까에 대한 의구심이 들었었습니다. 

 

어느 쇼핑몰대표의 24시간 하루 일과

 

쇼핑몰 창업을 하려고 고민하는 분들은 관련 창업을 하고 나면 갑자기 혼자서 해야 할 일들이 굉장히 많아져서 당황스러울 수 있습니다. 장사가 잘되도 막상 매우 힘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 장사가 되기 시작하면 하루 일과가 매우 바빠집니다. 한 예로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는 지인의 하루 일과를 간단히 적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오전 9: 고객 상품 문의 전화로 일과 시작. 밤새 달린 고객게시판 답글 정리.
오전 11: 어제 신상품으로 사입 해 온 상품들 정리 및 사진촬영 시작
오전 12: 점심
오후 1: 상품 상세 설명 페이지 작업하기 진행
오후 3: 주문 목록 확인 및 반품, 교환 등 고객문의에 대한 추가 정리
오후 4: 발송 나갈 제품 포장 및 택배 물량 점검,
오후 5: 택배 발송
오후 6: 광고 집행 사항 점검, 매출 자료에 대한 자금 정리 등 기타 운영
오후 8: 저녁식사
오후 9: 오늘 주문에 맞춰 새로 사입해야 할 제품 정리, 동대문 시장 방문
오후 11: 다시 집으로 와서 낼 정리할 일들 점검
오후 12시이후: 사입해온 상품들 정리한 후 잠자리 들기

 

 

정확하진 않지만 바쁘게 돌아가는 쇼핑몰 운영자의 모습을 그려본 것입니다. 지인의 경우를 보면 사실 찾아오는 고객들 응대, 개인적인 일들의 발생 등 여러 변수로 인해 더 바쁜 일상이 전개되고 있습니다. 창업한 이후 저녁시간을 개인적인 시간으로 활용하는 경우가 매우 적어 보였습니다

 

온라인 쇼핑몰의 경우, 하루 24시간 동안 열려져있는 매장이기때문에 고객들의 방문이 계속 됩니다. 고객문의 게시물이 밤새 달릴 수도 있습니다. 매일매일 상품사진찍고 등록하고 영상편집하고 고객응대하고 택배포장하고 보내는 일련의 일들이 계속 되는 것입니다. 

 

자신에게 맞는 쇼핑몰 운영 스타일 계획하기

 

물론 이 경우는 하나의 사례입니다. 제품의 사입과 물류조건이 다르다면 다른 일과가 펼쳐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쇼핑몰을 운영하는 데 있어 필요한 일들을 진행되는 것인데도 아침부터 저녁까지 정신없이 돌아가게 됩니다. 24시간 운영이 되어 밤새 고객문의가 쌓일 수 있다는 점, 재고부담을 작게 해갈수록 하루하루 매일 제품 사입을 해야 한다는 점 등도 부담스러운 부분이 됩니다. 재고관리는 적정재고를 감안하여 상품마다 매입시기를 조율하는 것도 중요한 전략이 됩니다.

 

그야말로 쇼핑몰 창업자는 시간 관리를 잘 해서 모든 업무가 원활히 돌아갈 수 있도록 스케줄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제품의 사입과 상품화 계획, 제품사진 촬영과 상품페이지 작업, 이벤트 계획, 광고 및 홍보 작업, 고객 상담, 제품 포장, 택배 발송, 매출 관리, 자금 관리 등 해야 할 일이 많습니다. 부지런하지 않으면 성공할 수 없다는 것을 염두에 두고 각오를 해야 합니다.

 

특히 영수증처리, 세금신고 증빙서류 정리 등도 꽤나 복잡하고 신경쓰이는 일 중 하나입니다. 

 

확실히 9시 출근, 6시 퇴근하는 직장인의 삶과는 다릅니다. 물론 사업이 잘 되었을때의 이야기이긴 하지만, 쇼핑몰 창업을 고민하는 이상 각오는 하고 시작을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런 형태의 일과가 나와 어울리지 않는다면 어떤 쇼핑몰창업의 운영형태가 자신에게 맞는 스타일일지 잘 계획해보고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주)라이브멘토 | 황윤정 | 서울시 강동구 천호옛17길25 B03호 | 사업자 등록번호 : 633-88-02164 | TEL : 010-5385-9642 | Mail : webcaster@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21-서울강동-2053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