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쇼핑몰이기 때문에 갖추어야 하는 아이템과 비즈니스 모델의 조건을 생각해보고자 합니다.
가장 중요한 고려사항 중 하나는 바로 오프라인 상품과 차별화가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인터넷 창업은 진입장벽이 낮습니다. 즉, 누구나 쉽게 쇼핑몰을 구축하고 뛰어들 수 있는 시장입니다. 게다가 인터넷 소비자는 가격비교 사이트를 통해 같은 상품들의 판매가도 경쟁몰들을 비교해보며 구입할 수 있기 때문에 차별화를 가지지 않으면 대기업형 벤더나 딜러들을 이길 수 없습니다.
인터넷쇼핑몰은 진입장벽이 낮아 상품차별화가 매우 중요
저도 일반적인 소비용 제품을 검색해보면 여러 사이트에 동일 상품을 다른 가격에 판매하고 있다는 것을 쉽게 확인합니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최저가에 판매하고 있는 사이트에 갈 수 밖에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일반 상품의 가격만으로 비즈니스를 열기에는 차별화되었다고 보기가 어렵습니다.
된장골(www.dyenjanggol.com)이라는 된장전문 쇼핑몰이 있습니다. 이곳은 전국 각지의 재래식 방법으로 만들어지는 된장들을 직접 취재하고 제휴를 맺어 상품을 판매하는 곳입니다. 소비자들은 일반 마트에서 파는 된장상품들을 구매할 수도 있지만 어머니가 담구어 주신 재래식 된장을 선호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이런 고객들을 위해 전국의 된장을 만드는 장인들을 찾아가서 계약을 맺고 된장을 판매하는 쇼핑몰을 만들게 된 것입니다. 이곳에서 보는 된장은 일반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잘 찾아볼 수 없기 때문에 상품 차별화가 되고 꾸준히 사랑받는 사이트가 된 사례입니다.
온라인 쇼핑몰에서는 전국 농가와 계약을 맺고 직거래시장을 플랫폼으로 만들어 제품차별화에 나서는 곳들이 많습니다. 비교적 규모가 큰 곳들이 많이 생겨났고 생산자를 차별화하여 제품 차별화를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마켓컬리(www.kurly.com ), 오아시스(www.oasis.co.kr) 등등입니다.
전국 전통주 양조장과 협약을 맺고 전통주를 온라인으로 배송하는 쇼핑몰도 있습니다. 대표적인 쇼핑몰이 술담화(www.sooldamhwa.com)란 곳입니다. 이곳은 담화박스라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만들어 정기구독 형태로 매월 1회 전통주 2-3가지를 선별하여 정액제 월 39000원에 고객들에게 배달해주는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는데 매우 인기가 많습니다. 소비자들은 전국 양조장에서 만든 전통주를 쉽게 알지 못하고 집근처에서 살수도 없어 술담화 쇼핑몰의 서비스를 이용할만한 충분한 가치가 생기는 것입니다.
오프라인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고 큰 차이도 없는 상품이라면 직접 배송을 해주거나 적립금, 추가 할인혜택이 주어지는 대형몰에서나 구매가 이루어질 겁니다. 이에 우리몰만이 줄 수 있는 상품 및 서비스의 차별화를 반드시 고민해야 합니다.
그리고 인터넷은 타 쇼핑몰의 운영전략도 쉽게 벤치마킹되는 환경이기 때문에 차별화에 대한 전략을 더욱 고민하고 이에 대한 해결방안이 고안될 수 있을 때 쇼핑몰 창업 아이템선택과 창업 준비가 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가격경쟁을 피할 수 있는 부가가치를 만들어야
인터넷상에는 정말 다양한 아이템의 너무 많은 쇼핑몰들이 경쟁을 하고 있어서 웬만한 상품과 서비스로는 고객에게 선택받기가 어렵습니다.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쇼핑과 관련한 인공지능서비스들이 속속 개발되어 사진이미지 만으로도 유사한 상품을 찾아서 보여주는 단계가 실현되고 있어서 상품비교검색이 쉽지 않았던 제품들도 쉽게 찾아 비교해볼 수 있게 진화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지나친 가격경쟁은 피해야할 전략입니다. 이에 본질적으로 가격경쟁을 피하기 위한 조건으로 부가가치 창출이 가능한 아이템이어야 한다는 조건을 충족시켜야 합니다.
책을 추천해주는 플라이북(www.flybook.kr )이라는 쇼핑몰이 있습니다. 개인의 상황에 맞춰서 기분에 맞춰 책을 추천해주고 정기적으로 매월 30일날 배송을 해주는 서비스입니다. 책읽기를 좋아하는 혹은 이제 시작해보려는 분들에게 일반적인 베스트셀러라는 틀안에 가두지 않고 북컨시어지라는 전문가가 개인에게 맞추어 책을 골라서 추천글과 작은 선물과 함께 책을 보내주는 서비스입니다. 신간, 구서적이라는 개념도 없어서 단순히 책 가격만을 가지고 비즈니스 이용을 하는 개념이 아니기 때문에 얼마든지 부가가치가 창출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와 같은 서비스라면 소비자입장에서 쉽게 비교할 수 있는 경쟁 대상도 찾기가 어렵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앞서 언급했던 오프라인 제품과의 차별화라는 부분도 부가가치를 창출한 사례로 함께 볼 수 있습니다. 제품만의 판매가 아니라 특별한 서비스가 함께 더해진다면 부가가치 창출에 더 한발 다가설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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