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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세상 정보 나누기

인스타그램 타깃고객 만들기, 참여늘리기, 매출을 올리는 프로세스 3단계

by 라이브멘토 2024. 12.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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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타그램 마케팅에 관심을 가진 분들이 많은데 저도 직접 인스타그램을 열심히 하지는 않아서 그저 마케팅사례차원에서  잘 하시는 분들을 들여다 보고 sns채널을 활성화하는 데 있어서 보다 본질적인 부분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sns 채널을 선택하는 데에는 무엇보다 고객중심의 선택도 중요하지만, 회사에서 혹은 대표자가 계속 꾸준히 운영을 할 수 있느냐가 중요한 선택요인이라고 보여집니다. 그래야 지속가능성하기때문입니다. 

그렇기때문에 대표자의 개인적 성향도 활성화에 있어서 매우 중요합니다. 인스타그램을 주 메인채널로 할 수 있는 분도 별도로 계시지않나 싶습니다.제가 50대여서 그런지 제 주변에서는 인스타그램을 통해 마케팅을 주 핵심으로 해야겠다는 의지를 가진 분을 찾는 게 되려 어렵습니다. 그리고 소상공인 대표자분들을 만나도 인스타그램을 해보고 싶다고는 하시고 막상 하고도 있지만 그 채널에 진심을 다할 것 같은 분도 많지 않습니다. 대부분은 홍보가 필요해서 sns를 하시겠다는 생각정도에 머물러 있습니다. 고객과의 소통에 진심을 다하지않으면 채널은 성장하기 어렵습니다.   


팔로워가 1만이상 되는 채널을 보면, 굉장히 영상으로 자주 자신을 드러내고 소통을 잘 하셔서 매번 감탄을 하게 됩니다. 
잘하는 분들이 너무 많아서 어떻게 이렇게 인스타그램에 집중적으로 투자할 수 있느냐가 놀랠 수 밖에 없는 부분입니다.
물론 유튜브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번 블로그에서는 인스타그램으로 기업매출을 올리는 방법에 대한 3가지 포인트에 대해  생각해보겠습니다.


1. 타깃고객을 팔로워로 만들자. 

어떤 기업이든지 상품과 서비스가 있습니다. 그리고 사업계획서에서도 늘 적듯이 고객을 설정을 합니다.
인스타그램 계정에서의 콘텐츠(게시글과 릴스)가 과연 그 고객들이 원하는 내용이냐는 것입니다.
내가 올리기 쉬운 게시물, 평범한 일상의 이야기, 회사 상품 홍보 영상만 올린다면? 이것은 소비자에게 일방적인 메세지를 던지는 것이지 쌍뱡향으로 소통하는 콘텐츠인지 스스로 되짚어봐야 합니다.

타겟 소비자에게 정보를 주고거 이야기를 던지거나 생각 및 철학을 공유하는 대화를 시도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런 대화형 콘텐츠를 적어도 매일 올릴 수 있어야 인플루언서가 될 수 있습니다. 

2. 참여늘리기 (좋아요. 댓글, 저장. 공유)

인스타그램에 유행처럼 나오는 것들이  타겟이 궁금해할만하거나 타겟에게 도움을 주는 정보들을 자료로 만들고 팔로우-> 댓글을 적으면 자동으로 DM발송하는 스타일이 너무 많아졌습니다.
좋아요, 댓글, 저장, 공유 같은 소비자의 행동이 해당 콘텐츠의 인기도를 반영하고 반응이 높은 콘텐츠는 팔로워, 비팔로워들에게 추천으로 지속적으로 알고리즘으로 노출되는 시스템입니다.

이 4가지 행동을 유도할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 제일 중요한 관건이 되겠습니다.
자동DM발송을 도와주는 솔루션으로는 해외 매니챗, 키티챗이 있고 국내 솔루션으로는 소셜비즈라는 회사 제품이 인기같습니다.
아래 링크를 소개해두겠습니다. 외국사이트도 번역기능으로 보면 해볼 수 있겠고 블로그나 유튜브에도 설명이 잘 나와있으니 정보를 찾으시면 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1) 매니챗 https://manychat.com/

 

Chat Marketing Made Easy with Manychat

Automate two-way, interactive conversations in Instagram Direct Messages, Facebook Messenger, and SMS to grow your brand

manychat.com

2) 키티챗 https://www.kittychat.ai/ko/

 

키티챗 - 인스타그램 DM 자동화

대댓글은 스팸성 활동으로 인식이 될 수 있어서 1. 다양한 대댓글 등록, 2. 대댓글 작성 시간 지연, 3. 포스트별 대댓글 시간당 제한, 4. 포스트 별 대댓글 전체 갯 수 제한 등을 설정 할 수 있게 해

www.kittychat.ai

 

3) 소셜비즈 https://socialbiz.nhndata.com/

 

소셜비즈(Socialbiz) | 인스타그램 DM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

소셜비즈(Socialbiz)는 인스타그램 DM 마케팅 솔루션으로 자동화 메시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socialbiz.nhndata.com

 


3. 팔로워를 고객으로 만드는 방법

팔로워를 모으고 나면 이제 팔로워들의 신뢰를 바탕으로 구매를 이끌어내는 것이 매출을 만드는 선순환과정이 됩니다.
자신의 관심사를 기반하여 팔로워를 하고 있는 경우가 많기때문에 더 적극적인 관심을 공유하고 이끌어낼 수 있을 겁니다.
관심사를 기반으로 문제를 인식하게 호기심을 자극하는 콘텐츠를 만들고 구매를 결정할 수 있도록 이끄는 과정의 설계가 필요합니다.

저도 여러 사례를 보다보니, 특히 공동구매를 이끄는 분들 중 가령 홈인테리어를 너무 잘하는 분의 노하우를 배우고 싶어서 팔로워하다가 그분이 추천하는 제품을 보면 사고싶어지는 마음을 느낀 적이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그저 건강에 관심이 있어서 건강정보를 찾다보니 약사 인플루언서분의 계정을 보게되고 급기갸 그분이 추천하는 약을 사게되는 프로세스입니다. 

물론 너무 많은 알고리즘으로 피로도를 느끼는 소비자가 늘고 있어서 반응이 계속 뜨거울지는 지켜봐야겠지만 말입니다. 현재 인스타그램에서 추천하는 제품을 구입해본 사람은 약 20%정도 되는 것으로 통계가 나오긴 합니다. 

출처: 오픈서베이, 소셜미디어 숏폼트렌드 리포트 2024



이상으로 기본적인 얘기이긴 하지만 인스타그램을 SNS채널로 성장시키고 매출을 높이고 싶은 분들은 그 본질을 잘 생각해보시길 바랍니다.

핵심키 1. 기본적인 힘인 '소비자들이 원하는 콘텐츠' 가 무엇인지에 대한 콘텐츠 기획
핵심키 2. 자주 올릴 수 있는 콘텐츠 업로드 집중력 (영상제작스킬)
핵심키 3. 팔로워들과의 소통능력
핵심키 4. 팔로워들에게 신뢰 쌓기
핵심키 5. 상품 혹은 서비스 상품의 필요성을 인식시키기
핵심키 6. 구매로 이어질 수 있는 선순환만들기


이정도가 핵심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인스타그램에서 팔로워를 늘리는 일은 매우 어려워보입니다. 오히려 쓰레드를 통해서 팔로워를 늘리는 분들도 많아지고 계신 듯한 분위기인데 저도 제 성향에는 쓰레드가 더 맘에 듭니다. 텍스트기반이라는 점이 말입니다. 

노력없이 얻을 수 있는 것이 없으니 오늘도 여러분의 노력을 응원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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