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그램을 보다보면 너무 많이 쏟아져나오고 있는 릴스 영상들을 보게됩니다.
얼마나 수많은 사람들이 sns 공간에서 수익화를 위해 노력을 하고 있는지 가늠이 안될 정도입니다.
최근 한 기사에서 국내 직장인들중 직장월급외 부수입이 2천만원이 넘는 사람이 무려 60만명이 넘는다는 통계를 봤습니다. 그리고 유튜브를 보다보면 부업정보가 너무 많아보입니다.
특히 ai솔루션을 활용하면 뭔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들이 활짝 열렸다고 생각됩니다.
직장인이든, 직장인이 아니든 부수입구조에서 sns 활성화는 기본이지요?
이번 글에서 인스타그램 릴스 영상의 3가지 특징에 대해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첫번째, 정보를 담고 있는 릴스가 대세
일전에 인스타그램에서 살림팁을 담고 있는 릴스영상도 보고 간단요리를 할 수 있는 팁을 알려주는 릴스영상도 봤습니다.
보자마자 '아 이런 방법이 있었구나' 싶어서 저도 모르게 영상 저장을 눌렀습니다.
보통의 경우라면 영상을 그냥 보기만 했을텐데 다시보고 따라해야 하는 영상이다보니 거창하게 저장까지 했습니다.
바로 이런 영상들이 정보성릴스입니다. 정보가 있기에 충분히 공부할 가치가 있는 것입니다.
한편으론 릴스영상만들기를 안내해주는 영상이나 인스타그램을 활성화시키는 방법을 담은 영상 등도
정보성릴스로 볼 수 있습니다.. 패션정보, 인테리어정보, 영어공부방법 등을 담은 영상도 한 예가 되겠습니다.
여러분의 비즈니스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소비자를 타깃으로 정보성릴스를 만들어서
팔로워를 늘릴수 있다면 바로 도전을 해보면 좋겠습니다.
정보를 줄 수 있는 사람이라는 것은 내가 전문가라는 표현이 되니 전문가포지셔닝을 갖추고 계신 분들이라면
정보성릴스가 딱 맞는 주제라고 생각됩니다.
두번째, 일상을 자연스럽게 보여주는 브이로그 릴스
자신의 일상을 기록하고 공유하는 브이로그 릴스도 여전히 인기입니다.
한 시니어 패션디자이너분이 자신의 일상을 릴스로 만들어 올리는 것을 봤습니다.
무엇보다 타인의 삶을 보면서 내 자신의 삶도 투영해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었고 주인장의 생각과 마인드가 영상에 나타나면서 표면적인 팔로워보다 더 팬같은 느낌을 가질 수 있는 관계가 형성되고 신뢰감을 갖게됩니다.
또 다른 예로 카페주인분이 운영하는 계정에는 다양한 릴스가 있었는데 이 계정의 특이함은 매장의 방문 고객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을 릴스로 올리거나 카페에서의 일상을 릴스로 공유하는 형식이었습니다..따스함이 가장 큰 무기여서 고객들과 소통이 됩니다.
그야말로 카페는 비즈니스의 공간인데 단지 수익을 얘기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성을 느낄 수 있는 이야기로 카페를 소개하고 공유하고 있어 잘 운영되는 사례입니다.
비즈니스로서 홍보용으로 릴스계정을 운영하더라도, 정보성 릴스가 전문성에 의존하여 객관적인 스타일이라면
브이로그 릴스는 비즈니스과정을 따뜻한 인간미로 보여주면서 신뢰성을 주는 스타일의 계정입니다.
어떤 콘텐츠가 여러분들에게 맞을 지 여러 사례들을 찾아 고민해보시기 바랍니다.
세번째, 브랜드홍보 및 제품판매를 위한 홍보성 릴스
홍보성릴스는 브랜드 홍보를 위해 광고성으로도 활용되는 릴스라고 보면 됩니다.
핸드백을 파는 쇼핑몰 대표님이 운영하는 계정을 본 적 있는데 신상품을 TPO에 맞춰 잘 코디한 사진이나 릴스를 올리는 영상도 있었고 이벤트 홍보를 위해 , 광고성으로 설명하는 릴스가 예가 될 수 있습니다.
또 의류몰을 운영하는 분 계정을 본 적있습니다. 인스타그램 릴스가 상품설명영상인데 의류 하나하나 설명을 너무 잘 해주어서 짧은 영상으로도 충분히 해당 옷에 대해 이해가 가고 사고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실제 주문은 인스타그램 계정의 링크를 타고들어가니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서 잘 판매를 하고 있었습니다.
헤어디자이너분의 릴스영상도 본 적이 있습니다.
그날그날 손님들의 머리를 시작하면서 상담하는 내용부터 영상으로 삽입하고 이후 머리를 완성하고 난 뒤의 결과영상을 공유하는 릴스를 만듭니다.다른 사람의 머리모양이 나랑 뭔 상관이야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전문가 헤어디자이너로서 어드바이스를 하는 내용들이 도움이 되고 실제 전후 변화가 보이니 헤어디자이너샵에 가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게 합니다.
스스로 헤어디자이너로서 하는 일을 홍보하는 영상입니다.
이렇게 3가지 컨셉의 주요 인스타그램 릴스 유형을 설명드렸습니다.
여러분의 상황에 맞는, 기업의 아이템에 어울리는 릴스 영상을 찾아 디지털소통에 노력을 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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