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지털 세상 정보 나누기

혼자서도 세팅할 수 있는 라이브커머스 방송 장비, 큰 부담없이 마련가능

by 라이브멘토 2024. 12. 8.
반응형

라이브 커머스 촬영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위한 동영상 스튜디오 세팅을 해본다면 어떤 장비들과 사양 조건이 필요한 것인지 알아보겠습니다.

 

1. 라이브커머스 대행사의 세팅 장비

 

가장 먼저 라이브 커머스 대행사인 스튜디오빌런 회사를 방문하여 실제 라이브 커머스 방송을 하는 현장을 취재한 적이 있는데 대행사의 리이브커머스 방송은 아무래도 장비가 많은 편이기 합니다. 

 

대형 모니터 2대가 있었고 스튜디오 윗부분과 서있는 조명들도 여러 대가 별도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보조인력도 있었고 화면 클로즈업을 위해 짐벌도 있고 여러 부수적인 준비가 있었습니다.

 

대형 모니터의 용도는 전문 쇼호스트가 중요하게 전달해야 하는 제품의 특징이나 멘트 들을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언뜻 생각하기에는 대형 모니터가 하나만 있어도 되지 않나 싶으실 겁니다.

 

두 개가 준비된 이유는 하나는 주요한 제품 소개 멘트와 이벤트 진행 타이밍, 이벤트 대상자 발표 등과 같은 중요 메시지를 쇼호스트에게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 다른 하나는 실시간 라이브 톡 화면을 연결해놓고 라이브 톡으로 오는 내용을 쇼호스트가 대형 모니터에서 보고 확인하며 답변을 하기 위한 용도입니다. 사실 휴대폰으로 라이브 톡을 보려면 시력이 좋아야 하니까 큰 화면으로 보게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런 대형 모니터는 노트북과 연결되어 있어서 노트북에서 입력하는 텍스트가 그대로 보이게 됩니다. 보조인력분들이 모니터로 작업하는 내용을 큰 모니터에 띄우게 되는 상황입니다.

 

2. 개인 셀러들의 라이브커머스 방송 세팅 장비

 

보통 개인이 작은 규모로 시작한다면 앞서의 대행사에서 사용하는 장비들은 별로 필요가 없습니다. 인터넷상으로 개인 유튜버 장비와 같은 키워드로 찾으면 책상에 둘 수 있는 사이즈의 마이크와 스마트폰과 조명이 일체화된 장비들도 있어서 간단한 준비만으로 해결이 됩니다. 집에서 사용 중인 책상이나 식탁에 깨끗한 천으로 세팅만 해두고 개인용 조명/ 마이크/ 스마트폰 연결대와 같은 기본 장비만 세우고 라이브 방송을 하면 됩니다. 

 

라이브 방송 시 책상앞에 스마트폰을 어디다 두고 해야 할지 고민된다면 많이 사용되는 제품이 탄소강 거치대라는 것입니다. 검색을 해보면 쉽게 찾으실 수 있고 가격도 1만 원대-3만 원대 제품들이라 비교적 저렴합니다. 아무래도 라이브 방송에서 제품을 원활히 소개하기 위해서는 스마트폰을 잡고 할 수 없기 때문에 스마트폰 거치대는 필수 제품입니다.

특히 의류 방송을 진행할때 많이 사용됩니다.

 

 

전체적으로 라이브 커머스 영상을 촬영하는 데에는 규모에 따라 장비 차이가 나긴 하지만 필요한 장비는 다음과 같습니다.

 스마트폰
 짐벌/삼각대 혹은 탄소강 거치대: 스마트폰 화면촬영시 흔들림이 없도록 촬영하기 위해 고정으로 스마트폰을 세우는 기능은 탄소강 거치대를 이용. 움직임이 필요한 경우라면 짐벌을 삼각대에 올려둔 다면 필요시 꺼내어 클로즈업을 할 수 있음.
 조명: 화면에 사람의 얼굴과 전체분위기를 화사하게 만들어주는 효과. 역광 방지. 보통 3개는 기본
 마이크: 쇼호스트의 말을 보다 잘 정확히 전달하기 위해 필요
 노트북: 채팅에 대한 답변이나 이벤트 당첨자를 안내하기 위한 용도로 노트북이 필요
 모니터: 노트북과 연결하여 채팅상황이나 중요 체크 멘트, 당첨자 안내 등의 메시지를 쇼호스트에게 전달할 수 있는 모니터 필요
 추가 보조인력: 혼자서 방송을 할 수도 있으나 진행의 효율성을 위해서는 보조인력이 필요. 출연자도 1인보다는 2인이 더욱 안정적이며 채팅을 담당하는 인력, 촬영을 담당하는 인력 등이 필요함.

 

 

이외에 아주 작은 팁으로 제가 라이브 방송을 지켜보다보니 눈에 띄는 준비물이 있었는데 바로 일명 반짝이 명찰입니다. 인터넷에 반짝이 명찰이라고 검색을 하면 다양한 디자인의 명찰을 보실 수 있는데 이와 같은 명찰로 라이브 방송의 쇼호스트의 이름이나 판매 제품 브랜드, 셀러 브랜드 등을 제작하고 방송을 진행하면서 가슴에 달면 라이브 방송을 보는 시청자를 대상으로 브랜드를 인식시키는데 좋은 팁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라이브방송을 보는 시청자들이 방송을 스쳐지나가듯 보는 분들이 많아 브랜드 인식을 돕는 도구가 필요한데 작은 명찰이지만 분명히 각인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라이브커머스 방송을 해보고 싶을때 어떤 장비를 선택해야 할지 고민스럽다면 생각보다 어렵지않게 장비를 마련할 수 있다는 것만 기억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실수를 하더라도 해보겠다는 의지입니다. 지속적으로 도전을 하다보면 나만의 방식이 생겨 도전할 수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주)라이브멘토 | 황윤정 | 서울시 강동구 천호옛17길25 B03호 | 사업자 등록번호 : 633-88-02164 | TEL : 010-5385-9642 | Mail : webcaster@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21-서울강동-2053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