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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라이브커머스 인기이유, 플랫폼별 차이, 자사몰에서 라이브방송하는 방법

by 라이브멘토 2024. 12.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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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 날 부터 스마트폰은 제 일상의 장난감이면서 가장 친한 친구가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아이쇼핑을 취미로 여기는 제게는 스마트폰으로 쇼핑상품들 살펴보는 게 늘 재미있었습니다. 그러나 제 시야에 들어온 커머스 시장의 핫 트렌드가 있는데 바로 라이브 커머스입니다.

 

라이브 커머스란 라이브 스트리밍(Live streaming)과 커머스(Commerce)의 합성어로 웹, 애플리케이션 등의 플랫폼을 통해 실시간 동영상 스트리밍으로 상품을 소개하고 판매하는 온라인 채널입니다. 저 같이 아이쇼핑을 즐기는 분들도 많아서인지 아주 빠른 속도로 시장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19로 집콕족이 늘면서 더욱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동영상쇼핑이 대중적이 되어 간다고도 보여집니다. 한 증권사에 발표한 자료를 보면 2021년 약 3조원에 달하는 라이브 커머스가 2023년에는 10조원으로 성장할 것이라는 발표가 있었습니다.

이후 라이브커머스 시장도 계속 주요 핵심 플랫폼을 중심으로 성장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라이브 커머스는 실시간으로, 생방송처럼 현장에서 쇼호스트가 제품을 설명하고 판매한다는 점에서 TV홈쇼핑과 유사하지만 영상이 TV채널이 아닌 모바일 상으로 용량이나 참여에 제한없이 누구나 쉽게 채널을 열고 방송을 진행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TV홈쇼핑처럼 소비자들은 채팅창을 통해 양방향 소통을 하면서 제품에 대해 궁금한 것을 물어보고 방송페이지에서 직접 쇼핑몰의 상품을 결제할 수 있습니다.

 

전통적인 이커머스(E-commerce)인 온라인 쇼핑몰은 고객과의 소통은 주로 게시판을 통한 질문 및 답변으로 이루어졌다면 라이브 커머스는 실시간 채팅을 통한 소통이라 그야말로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구현한 방식입니다.

 

솔직히 저도 인터넷 쇼핑몰을 운영했었지만 고객들과 얼굴을 보면서 대화를 나눈 적은 당연히 없었고 상품사진과 설명을 이미지로 올리는 것으로 모든 제품 설명을 꿑이었는데 라이브 커머스는 기존 e커머스의 단점을 한순간에 커버하는 신 개념 유통인 셈입니다.

 

1. 라이브커머스가 유통방식에서 인기를 끄는 이유

라이브 커머스가 많은 유통업자에게 환영을 받는 이유는 무엇보다 비용절감에 있습니다. TV홈쇼핑에 한번 기업의 제품을 소개해보고 싶어도 시간대 및 촬영비용, 높은 수수료 등이 발목을 잡기 때문에 쉽게 도전을 해볼 수가 없는데 라이브 커머스는 모바일로 송출이 되기 때문에 TV홈쇼핑처럼 송출수수료 자체가 없고 제작비도 간단한 장비로도 가능하여 진입장벽이 낮습니다. 플랫폼에 입점을 한다면 플랫폼 이용 비용에 대한 부분만 지급을 하면 됩니다. 한 증권사에서는 라이브 커머스가 동일 매출발생을 감안할 때 수수료차이가 TV홈쇼핑에 비해 1/10에 불과하다는 자료를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라이브커머스의 또 하나의 장점은 구매전환율이 높다는 점입니다. 실시간 구매를 유도하며 방송 중에만 주어지는 혜택이 있어서 소비자들의 호감도가 높습니다. 구매를 하는 과정도 쉬워서 구매하기 버튼만 누르면 평소 모바일로 쇼핑하는 것과 차이가 없습니다. 한 자료를 보면 일반적인 인터넷쇼핑몰 구매에 비해서 라이브 커머스 구매 전환율이 높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2. 라이브커머스 플랫폼별 차이

 

라이브 커머스를 해보고 싶다면 크게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하나는 유명 포털에서 만들어서 제공하는 라이브 커머스 대행 플랫폼을 이용하는 방법이고 또 하나는 직접 독자적인 라이브 커머스 솔루션을 이용해 플랫폼을 만드는 방법입니다. 각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을 고민할 때, 크게 3가지의 구분을 해볼 수 있습니다.

 

포털사라고 불리는 대형 플랫폼의 라이브 커머스

 

소위 네이버 쇼핑라이브, 카카오 쇼핑라이브 등이 속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네이버 쇼핑라이브는 네이버에 접속하는 국민이 전 국민의 70%이상이다 보니 자연스럽게 네이버 플랫폼 안에서 자주 접하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쇼핑라이브 내에 시청을 하는 시청자수가 꽤 많은 영상들이 많습니다.

 

네이버 쇼핑라이브

 

네이버 쇼핑라이브에서는 기획라이브와 오픈라이브로 종류가 나뉘어져 있습니다. 기획라이브는 별도의 제휴를 신청하고 진행을 하는 것이어서 비교적 브랜드를 가지고 있는 큰 업체와 하는 라이브입니다. 방송진행을 위해서는 최소 3주전에 쇼핑사업팀에 제휴 및 제안을 통해서 방송 날짜를 결정하는 형태입니다. 오픈라이브는 스마트스토어 솔루션으로 네이버 쇼핑안에 입점을 하고 있는 분들에게 오픈되어 있는 라이브메뉴라고 보시면 됩니다. 네이버 쇼핑 셀러등급 기준에 충족이 되어야  방송이 가능한데 현재 새싹등급이 기준입니다.  참고로 쇼핑윈도에 입점한 셀러는 모두 라이브방송이 가능하답니다. 시간 예약을 통해 실시간 라이브 영상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쇼핑라이브 앱 또는 스마트스토어 앱을 통해 라이브를 합니다. 참고로 네이버 쇼핑라이브를 해보고 싶은 초기 쇼핑몰이라면 대행사를 통해서 진행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네이버 쇼핑라이브가 짧은 시간에 시청자수가 단연코 급증한 배경을 보면 방송을 시청자는 네티즌들에게 시청만으로도 적립금을 주는 마케팅하면서 순 수요자가 늘었다는 반응입니다.

 

■ 종합쇼핑몰 플랫폼에서 운영하는 라이브 커머스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라이브 커머스 업체들이 해당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전통적으로 롯데홈쇼핑, cj홈쇼핑에서도 기존에 방송을 하던 TV 홈쇼핑서비스뿐만 아니라 온라인 쇼핑몰 채널에서도 자체적인 라이브 커머스 방송 영상을 별도로 서비스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소위 방송촬영에 있어서는 전문 인력과 바이어, 풍부한 방송 연출 경험을 바탕으로 제일 먼저 라이브 커머스를 이끌어가고 있는 회사들로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아쉬운 것은 아무 업체나 방송을 시도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종합쇼핑몰들은 입점을 할 때도 담당 MD와의 별도 계약을 통해 판매할 수 있기 때문에 라이브 방송도 마찬가지로 진입장벽이 있습니다.

 

■  라이브 커머스 전문 플랫폼 이용

 

초기 라이브 커머스의 활성화를 이끈 라이브 커머스 전문 플랫폼으로는 대표적으로 그립(GRIP)을 들 수 있습니다. 먼저, 그립은 누적 다운로드수가 100만 이상 되는 전문 플랫폼으로 인지도 면에서도 잘 알려져 있는 곳입니다. 모바일 앱으로 서비스되고 있어서 그립 앱을 설치를 해야 합니다. 실시간으로 많은 라이브 커머스 방송을 볼 수 있습니다.

 

앞에서 설명한 두 가지 플랫폼과 달리 라이브 커머스 진입에 대한 장벽을 없애서인지 그립내에 실시간으로 돌아가고 있는 방송을 보면 매우 다양한 아이템들과 다양한 매장, 다양한 크리에이터 분들을 만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그립 라이브 커머스에 나도 쇼호스트로 크리에이터로 진행해보고 싶다면 화면 중간에 있는 그리퍼 신청하기 란에 신청을 하면 됩니다. 누구나 참여할 수 있습니다. 신청하는 화면 양식을 보면 이름/연락처/이메일/SNS 주소를 바로 그리퍼(GRIPPER)”가 되고 싶다고 신청을 하면 됩니다. 통상 주말 제외 최소 3일 이내로 승인 절차가 진행됩니다.

 

■  자사몰에서 라이브방송을 연결하는 방법

 

어떤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에 입점을 해서 판매를 시작하더라도 이것은 나만의 플랫폼은 아닙니다. 쇼핑몰을 창업한다고 했을 때도 포털에 입점을 할 것인지 아니면 나만의 개인샵을 오픈하든지의 결정을 하게 되는데 사실 결론은 둘 다 하는 것입니다. 그 이유는 작은 창업이기 때문에 고객홍보 및 고객확보를 하기 위해서는 포털에 입점하는 방법도 선택을 해야 하고 포털에 입점하는 것만으로는 나만의 개성을 펼치기가 어렵기 때문에, 쇼핑몰의 정체성을 가지기위해서는 개별 브랜드샵도 있어야 합니다. 

만약 자사몰에 라이브커머스를 연결하려 한다면 임대형 호스팅 솔루션 회사인 카페24같은 솔루션에 자동 연결을 해주는 라이브커머스 솔루션이 시장에 있습니다. 제가 아는 솔루션은 라이브24가 있습니다. 

 

라이브24의 개발사 SGRsoft https://www.sgrsof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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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빠르게 LIVE 서비스를 구축하는 유일한 방법!! SGRSOF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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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다양하게 국내 라이브커머스 플랫폼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고 정리를 해봤습니다.

 

국내에서 라이브커머스가 인기를 끄는 이유, 플랫폼별 차이, 자사몰에서 라이브방송을 할 수 있게 도와주는 솔루션 등 

라이브커머스의 성장에 대한 관심을 계속 가지고 정보공유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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