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브 커머스는 일반인들에게도 쇼호스트가 될 수 있는 기회를 활짝 열어준 플랫폼 시장이라 그야말로 도전하는 자에게 기회의 땅인 셈입니다. 실제 라이브 방송을 하면서 갖추어야할 자세에 대한 정보를 정리해 살펴보겠습니다.
① 1000명의 팬을 확보하는 마음으로 시작하자.
세계 최초의 과학기술문화전문잡지 와이어드의 공동 창간자인 캐빈캘리는 "당신이 1000명의 진정한 팬을 가지면 생계유지가 가능한 수입을 어느 정도 보장받을 수 있으니 계속해서 좋은 상품을 일관성있게 만들 힘이 생긴다. 그러니 1000명의 팬부터 확보하라, 그들은 당신이 받으시 소유해야 할 작은 왕국이다" 라고 했다고 합니다. 인터넷 비즈니스는 시작은 미미할 지라도 일정 유효숫자에 도달하면 네트워크효과가 있어서 분명 힘이 되어줍니다. 저도 10여 년 전에 인터넷쇼핑몰창업을 했을 때 작은 규모였지만 회원 수 1000명을 넘기며 단골들과의 커뮤니티가 즐거운 추억이 되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시작이 반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동일한 시간에 꾸준히 반복적으로 노출을 한다면 분명 단골이 생기고 팬덤이 생길 것입니다.
② 상품 설명과 시연의 순서를 정한 키워드를 정리한 큐카드를 만들자
영상송출에 대한 부분을 설명하는 파트에서도 언급을 했지만 사실 라이브 커머스 방송은 대본없이 자연스럽게 즉흥적으로 진행되기에 대본을 만드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하지만 경험있는 쇼호스트분에게 조언을 들었을 때 대신 전반적인 흐름을 기억할 수 있는 큐카드를 만들어 두면 어떤 상황에 처하더라도 다시 흐름을 짚어서 마무리할 수 있는 방법이 된다고 합니다.
보통 중요한 행사 진행을 할 때 MC 들이 손에 자그마한 종이를 들고 있는 경우를 보게되는데 그와 같은 용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1시간 라이브 방송동안 순서를 어떻게 진행할지 기숭전결을 적어둔 작은 종이입니다. 다만, 라이브 커머스 현장에 가보면 대형 모니터에 보조 진행을 돕는 분들이 어느 정도 진행 순서를 적어놓고 확인할 수 있게 돕는 경우도 있어서 상황에 맞게 준비를 하면 되겠습니다.
오프닝/ 인사 상품 소개/ 라이브 방송 혜택 안내 상품 구성 소개/ 포장 상태설명/ 크기 비교 제품의 특징 강조 제품을 활용할 수 있는 여러 방법/ 사용하는 용도 제품 사용방법 안내 타사와의 차별화 설명: 가령 가격비교 등 다시한번 제품구성과 가격 강조 |
③ 먼저 경험을 해보고 예상 질문을 만들어보자
쇼호스트로서 반드시 해야 할 일은 먼저 해당 제품을 경험해봐야 한다는 것입니다. 먹는 제품이라면 꼭 먹어보고 입는 제품이라면 입어보고 사용해봐야 소비자에게 경험후기를 바탕으로 전달이 가능합니다. 제품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소비자가 궁금해 할 제품의 요소들을 질문으로 만들어 이를 통해 설득을 하는 것입니다.
비교가 가능한 경쟁 제품을 조사해보고 스펙이나 가격을 비교하여 해당 제품의 특징과 장점이 드러나도록 합니다.
④ 상품 특징은 딱 3가지로 요약해 전달하자.
쇼호스트가 되어 상품 설명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면 막연해질 수 있습니다. 이럴 땐 어렵게 생각하지 말고 먼저 제품의 핵심정보를 파악하고 다른 제품과의 차별된 정보를 찾아 숙지를 하고 고객을 설득시킬 수 있는 접점을 찾는 순서로 내용을 짜면 됩니다. 상품과는 동떨어진 장황한 스토리를 늘어놓거나 주변 이야기로 시선을 분산시키지 않고 제품에 집중하며 자세한 설명을 하는 겁니다. 방송을 준비하기 전 이 세 가지 포인트를 잘 기억하고 진행해보시길 바랍니다.
가장 중요한 상품의 장점-> 경쟁 상품과 비교한 차별화 포인트-> 타깃 고객들이 가장 좋아할만한 포인트 |
⑤ 주변 지인의 후기를 모아보자
혼자 경험한 것으로는 설득력이 떨어질 수 있으니 이미 주변 지인들의 후기를 모아 정보를 만들어 두는 것도 좋습니다. 제품을 사용해본 다른 이들의 평가를 모으면 어떤 상황에서 제품이 빛날 수 있는 지에 대해 알 수 있고 이를 바탕으로 라이브 방송에서 더 풍부한 이야기 소재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⑥ 설명 멘트의 진행순서는 처칠스피치 방법 참고하기 (PREP 4단계)
쇼호스트는 무엇보다도 말로 설명을 잘 해야 하는데요. 이때 참고를 많이 하는 스피치 방법이 바로 윈스턴 처질의 스피지라고 합니다. 처질의 말하기 방법은 약자를 따서 PREP 4단계라고 불립니다. 어떤 주장에 대해 논지를 설명해나갈 때도 흔히 사용하는 효과적인 방법으로 소개가 되어 있습니다.
P= P는 POINT의 약자로 말의 주제나 주장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제품의 특징을 설명하면서 소비자를 설득하고자 하는 주제를 머릿속에 그려두는 것입니다. 즉, 설명하고 싶은 핵심을 전달하는 것입니다. 튀김요리는 이제 기름없이 에어프라이어로 한번에 끝내세요~ R= R은 REASON의 약자로 앞서 말한 P 주장의 이유를 설명하는 것입니다. 왜 이 제품이 필요한 것인지에 대한 이유를 준비하면 됩니다. 기름에 튀기는 요리, 집에서 하기 많이 불편하셨죠? 기름이 많이 써지고 주방도 지저분해지고 시간, 비용 불편한 게 많으셨죠? E= E는 EXAMPLE의 약자로 핵심을 뒷받침 할 수 있는 객관적인 근거나 예시를 제시한다. 어떤 상황에서 사용하면 좋을지 예를 들어 설명하는 부분입니다. 에어프라이어를 가지고 실제 요리를 간편하게 할 수 있는 종류 하나씩 보여주기 P= POINT, 마무리로 다시한번 첫 번째 언급했던 제품의 핵심을 다반복하며 강조하면서 결론을 내립니다. |
라이브 커머스의 쇼호스트가 된다는 것은 크리에이터로서, 인플루언서로서의 자신을 키워간다는 의미도 됩니다. TV 홈쇼핑에서 만날 수 있는 유명한 쇼호스트도 팬덤이 형성되어 있듯이 거창하지는 않더라도 자신만의 색깔과 매력을 찾고 이를 어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타고난 패션감각으로 일명 연예인같은 느낌으로 세련된 분위기를 연출하며 리드하는 쇼호스트가 되거나 옆집 언니오빠같은 정감어린 말투와 친근감으로 호감을 주는 경우도 있고 끼 많고 개그맨같은 유쾌한 스타일로 분위기를 리드할 수 있는 분들도 있구요. 차분함과 논리적인 색깔로 제품의 전문가로서의 포지셔닝을 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혹은 대표가 직접 나와 후한 인심으로 소비자들에게 정직함을 보여주고 산뢰관계를 얻는 분들도 계십니다.
자신이 가진 강점을 라이브 커머스 현장에서 나타내 보일 수 있도록 색깔을 찾으시길 바랍니다.
⑦ 라이브이기 때문에 더욱 쇼호스트의 인성이 중요하다.
끝으로 라이브 커머스는 여과없이 생방송으로 쇼호스트의 모든 것이 들어나는 현장입니다. 평소 말하는 말투, 어휘, 제스츄어, 상품에 대한 상식, 애정 등등 자신의 색깔이 그대로 드러나는 현장이고 특히 고객들과 실시간 톡으로 대화를 나누며 응기응변을 해야 하기 때문에 더욱 그렇습니다. 많은 라이브 커머스 관계자분들이 하나같이 쇼호스트의 조건으로 인성을 뽑는데는 이유가 있어 보입니다.
방송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얼굴을 비추기 때문에 모든 환경에 예의를 갖추고 독자들과 진정성있게 관계를 맺는 것이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그리고 제품을 제대로 홍보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제품에 대한 쇼호스트의 체험이 중요하고 말을 잘 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자료조사와 같은 개인적인 노력도 더해서 보통 1시간 진행시간을 충분히 알차게 이끌어 갈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스스로가 재밌고 알차게 라이브 커머스 진행을 한다는 생각이 들도록 열정있게 노력하면 됩니다.
'디지털 세상 정보 나누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1인 기업이라도 장수하는 기업을 만드는 창업자의 경영 조건 7가지 (1) (2) | 2024.12.08 |
---|---|
정부창업지원프로그램에서 정부 사업 선정률 1% 더 높이는 방법 (1) | 2024.12.08 |
혼자서도 세팅할 수 있는 라이브커머스 방송 장비, 큰 부담없이 마련가능 (1) | 2024.12.08 |
국내 라이브커머스 인기이유, 플랫폼별 차이, 자사몰에서 라이브방송하는 방법 (1) | 2024.12.07 |
인스타 릴스만들기의 주제선정팁, 최신 유행의 인스타그램 릴스 유형 특징 3가지 (2) | 2024.01.15 |